복 음 과  빛   제 3권   206호(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모세의 이혼법이 가진 의미 (마 5:31)

서론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그릇된 율법 해석에 대한 6가지 사례를 들고, 그 가르침을 바로 잡으셨습니다. 이미 우리는 앞에서 예수님께서 어떻게 6계명7계명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그릇된 해석을 바로 잡으셨는 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바리새인들의 그릇된 율법 해석의 세 번째 사례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시하신 세 번째 바리새인들의 그릇된 율법 해석은 "이혼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본문묵상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저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린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마 5:31-32)."

1. 이혼에 대한 율법의 가르침

  
율법이혼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우리는 그 대답을 (신 24:1-4)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약시대에는 간음이혼 문제와 관련되어 진술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모세의 율법에서 간음한 자둘 다 돌로 쳐서 죽이라 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간음하다가 발각된 사람은 죽임을 당했기 때문에 결혼 관계는 자동으로 끝이 났습니다. 그러므로 율법은 간음한 사람과 이혼하라는 규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면 율법에 이혼에 대한 규정이 포함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세 율법에서 이혼 규정은 이혼을 공평하게 조정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모세 당시에 여인들은 매우 천하게 대접을 받았습니다. 모세 당시에 남자들은 아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서 아내를 버릴 수 있었습니다. 남편은 아내와 살다가 싫어지면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핑계삼아 아내를 버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여인들은 언제든지 남편에 의해 부당하게 이혼을 당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또 이혼 당한 여인은 부정한 여인으로 오해 받고 처벌을 당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율법을 통해서 남편들이 부당하게 아내를 버리지 못하도록 조치해 주셨습니다.

2. 재판을 통해서 분명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이혼 허용

  (신 24:1-2)은 이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아내를 취하여 온 후에 수치되는 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이혼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낼 것이요..." 모세의 율법은 남편이 결혼한 후에 아내에게 "수치되는 일"이 있음을 발견하고, 남편이 그녀를 기뻐하지 않으면 이혼할 수 있도록 허용을 했습니다. 모세 당시에 남자들은 아내가 싫어지면 사소한 문제들을 핑계삼아 이혼을 했습니다. 그러나 율법은 아내에게 "수치 되는 일"이 발견될 때에만 이혼할 수 있도록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말하는 "수치되는 일"은 무엇을 말할까요? 아마도 이것은 그녀가 결혼 전후에 성적으로 부정한 일을 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세의 율법은 남편이 아내와 이혼을 하기 위해서는 아내의 부정을 증명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남자가 아내와 이혼하기 위해서는 두 증인이 보는 앞에서 아내의 부정을 증명해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이혼법은 이혼 조건을 제한함으로 남편이 부당하게 아내를 버리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3. 이혼한 여인의 권리를 보호함

  또한 율법은 남편이 이혼할 때에 아내에게 "
이혼증서"를 써주고 그녀를 내보내도록 명하고 있습니다. 율법이 이혼할 때에 남편에게 이혼증서를 써주도록 한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남편이 아내에게 이혼증서를 써주면 그녀는 합법적으로 다른 남자와 재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남편들은 아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내를 냉대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우에 아내는 일평생을 남편의 무관심과 학대 속에서 눈물로 지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율법은 이러한 경우에 남편에게 이혼 증서를 써서 아내와 이혼하게 하고, 그 아내가 합법적으로 다른 남자에게 시집을 갈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러므로 이혼 증서를 가진 여인은 합법적으로 다른 남자를 만나서 새 가정을 꾸밀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율법은 남편의 학대와 무관심으로 방치된 아내를 보호하고 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 둘째로 이혼 증서는 이혼한 여인이 부당한 처벌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모세 당시에 이혼 당한 여인은 마을 사람들의 처분에 맡겨 처리되었습니다. 당시에 이혼당한 여인은 부정한 여인으로 간주되어 돌에 맞아 죽는 사례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이혼증서에 이혼 사유를 기록하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혼 증서를 가진 여인은 부정한 여인으로 오해받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이혼 증서는 두 명의 증인이 보는 앞에서 작성되었기 때문에, 그녀는 증인들에 의해서 보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모세의 이혼법은 당시의 상황에서 남자들로부터 힘없는 여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그들을 부당한 처벌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

4. 신중하게 이혼을 결정하게 만듦

  또한 율법은 남편이 아내와 이혼할 때에 심사숙고 하여 결정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신 24:4)은
"한 번 이혼한 여인이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된 경우에, 그녀와 이혼한 전 남편이 다시 그녀를 취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신명기는 이혼한 남자가 전 아내와 다시 결함하는 것을 "여호와 앞에 가증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당시에 남자들은 아내와 이혼한 후에 다시 아내를 데리고 와서 재결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로 인해서 남편들은 아내와 이혼하는 일을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내와 이혼한 후에 후회가 되면 언제든지 아내를 다시 데리고 올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남편들은 아내와 이혼하는 일을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율법은 남편이 한 번 아내와 이혼하게 되면, 후에 다시 마음이 바뀌어도 다시 그 아내와 결합할 수 없도록 규정을 했습니다. 모세의 율법이 남자가 이혼한 아내와의 재결함을 금지한 것은, 남자들로 하여금 이혼을 결정할 때에 신중하게 생각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남편은 일단 아내에게 이혼 증서를 써주고 이혼을 하면 다시는 그녀와 결합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남편은 아내와 이혼할 때에 심사숙고하고 결정해야만 했습니다. 이와 같이 모세의 율법은 남편이 함부로 아내와 이혼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모세의 이혼법은 여자의 권한이 열악했던 당시의 상황 속에서 연약한 아내의 인권을 보호하고, 그들이 다른 남자와 합법적으로 재혼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 모세의 율법으로 인해서 남편은 더 이상 아내를 함부로 학대하거나 방치할 수 없게 되었고, 남편이 아내의 부정을 증명하지 않는 아내를 버릴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모세의 율법은 남편이 아내와 이혼할 때에 이혼증서에 이혼 사유를 쓰게 함으로, 이혼한 여인이 마을 사람들에게 처벌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 주었습니다. 또한 모세의 율법은 재판을 통해서 이혼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함으로 남편이 함부로 안를 버릴 수 없도록 조치했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이러한 모세의 율법을 원래의 취지와 정 반대로 해석하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율법에 규정된 "수치 되는 일"을 아내의 부정 외에 여러 가지 사소한 일들도 포함시켰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남편들이 부정한 일을 하지 않은 아내를 여러 가지 핑계를 대고 합법적으로 이혼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바리새인들은 모세의 이혼법을 어떻게 해석하고 가르쳤을까요? 우리는 다음 시간에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모세의 이혼법이 당시의 무질서하게 행해지던 이혼 제도를 어떻게 바로잡았는지 설명해보자.

2. 모세의 이혼법은 당시에 이혼 당한 여인의 권리를 어떠한 방법으로 보호했는지 말해보자.

3. 모세의 이혼법이 주어진 목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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