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3권   204호(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간음하지 말라!(2) (마 5:27-28)

서론

  예수님 당시의 율법학자들은 7계명에서 말하는 간음을 불법적인 육체적 성행위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불법적인 성행위를 하지 않으면 7계명을 지켰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계명을 해석할 때에 문자보다 법의 정신을 더 강조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불법적인 육체적인 관계 뿐 아니라, 마음으로 행하는 음란한 일도 간음으로 간주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남자나 여자를 보고 마음에 음욕을 품는 자마다 이미 간음을 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따라 남자와 여자에게 거룩한 관계를 요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만드시고 한 몸이 되어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가정이 정결하고 거룩하게 유지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가 서로 신실한 관계를 유지하고, 또 마음으로 순결한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하고 계십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이러한 점에서 7계명을 해석하셨습니다. 오늘 우리는 7계명에 포함된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1. 성적 타락

  처음에 아담과 하와의 관계는 사랑으로 이루어진 정결하고 아름다운 관계였습니다. 아담은 하와를 자신의 몸처럼 느끼고 사랑하면서 함께 하나님의 뜻에 순종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하와가 뱀의 유혹을 좆아 선악과를 따먹은 후부터 부정적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와는 아담을 돕는 대신에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게 유혹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담은 하와의 말을 거절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말았습니다. 이 일로 인해서 남자와 여자는 서로를 비방하면서, 죄의 원인을 서로에게 전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후에 하나님은 그들을 찾아오셨습니다. 그리고하나님은 남자를 넘어뜨린 여인을 남자의 다스림을 받게 하시고, 출산의 고통이 크게 하셨습니다. 또 남자도 노동 환경이 악화되어서 땀을 흘려야 겨우 먹고 살 정도가 되었습니다. 창세기를 읽어보면 그 후에 인류의 성적인 관계는 매우 무질서하고 문란하게 되었습니다. 죄가 세상을 점령한 후에 사람들은 무질서한 성적 관계를 맺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일부 사람들은 동성애와 짐승과의 성적인 관계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모세 당시에 근동 지역에서는 종교의 이름으로 제사 중에 신전에 드려진 창녀들과 성적인 관계를 맺기도 했습니다.


2. 간음하지 말라!


  후에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 이때에 하나님은 십계명을 그들에게 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십계명 중에는 남자와 여자간에 신실한 성적인 관계를 요구하는 7계명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7계명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한 가정을 이루라고 명하셨습니다. 이 7계명 안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하나님의 뜻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 혼전 순결의 필요성

  첫째로 7계명은 남자와 여자는 결혼하기 전까지
순결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순결한 아담과 하와를 통해서 정결한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많이 만드실 수 있었지만, 오직 한 남자를 만드시고 그를 통해서 한 여자를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이유는 "경건한 자손"을 얻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말 2:15).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남자와 여자에게 순결을 요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남자가 결혼하지 않은 처녀를 강간하면 책임을 지고 그녀와 결혼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러나 만일 그녀의 부모가 그녀를 아내로 주기를 거절하면, 그 남자는 그 대신에 결혼 지참금을 그 부모에게 지불해야 했습니다. 통계를 보면 오늘날 젊은이들 가운데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혼전에 성관계를 가져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성적 순결에 대한 필요나 책임을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젊은이들 중에는 채팅이나 미팅을 통해서 만난 후에, 마음에 들면 그 날로 모텔로 가는 일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이 어떻게 변해도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러한 문란한 풍습과 가치관을 수용하면 안됩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자녀들이 신실한 성적 관계를 통해서 거룩한 가정을 이루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성령님을 의지하고 거룩한 가정을 유지할 때에, 우리는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과, 어두운 세상에 빛을 비추는 등불이 될 수 있습니다.

 2) 신실한 성적 관계의 유지


  둘째로 7계명은 결혼한 부부 사이에
정절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웃의 아내를 탐하지 말라고 명령하셨으며, 또 간음하는 자를 돌로 치라고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결혼한 남편과 아내가 서로 신실한 성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거룩한 남녀의 결합을 통해서 경건한 자손을 얻고, 이를 통해서 가정을 거룩하게 유지하기를 원하십니다. 미국에서 법원 정문에 붙어있던 십계명을 철거하도록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그 이유는 재판관들이 성적인 일에 대해 판결할 때에 7계명이 선입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1988년 미국의 "크리스체니티 투데이"가 발표한 것을 보면, 조사 대상의 23%(1/4)가 남편이나 부인 외에 다른 이성과 잔 적이 있다고 대답했고, 약 45%(1/2)가 자신이 성적으로 옳지 못한 일을 했다고 대답했습니다. 또 전 클린턴 대통령도 성문제로 오랫동안 재판을 받기도 했고, 요즘에는 골프 황제인 타이거 우즈가 극히 문란한 성관계로 인해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요즘 미국에는 동성애가 합법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비단 미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도 성적인 개방과 무질서로 인해 온갖 문란한 사건들이 신문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간음죄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역시 원조 교제, 부부 교환, 동성애와 같은 문제들이 점점 사회에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적인 개방과 무질서는 문화가 발달한 사회일수록 더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만연하는 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떠나서 자신과 쾌락을 신으로 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거룩한 가정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러한 세상 풍습과 가치관을 강하게 배격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들은 부패한 세상에서 가정의 거룩함을 지키기 위해서 날마다 성령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하여 가정의 거룩함을 지킬 때에, 우리는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과, 어두운 세상에 빛을 비취는 등불이 될 수 있습니다.

 3) 마음과 언어의 순결.

  셋째로 7계명은 육체뿐 아니라,
마음과 언어의 순결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남자와 여자를 보고 마음음란한 욕심을 품는 자는 이미 마음에 간음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육체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도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거룩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육체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도 거룩하게 유지되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우리의 외모뿐 아니라 마음도 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음란한 것으로 채워지는 것을 원하시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도 거룩한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도들은 마음에 음란이나 탐욕이 아니라 하나님과 그 나라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채우고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성령님과 동행할 때에 성령님은 우리 마음을 하나님과 그 나라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채워주실 것입니다. 또한 성령님은 악한 영과 정욕이 우리의 마음을 점령하지 않게 지켜주시고, 우리 마음을 선한 생각으로 채워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룩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날마다 성령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성령님께서 우리 마음을 다스리실 때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거룩한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은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과 세상에 빛을 비추는 등불이 될 수 있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아담과 하와의 타락은 남녀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가?

2. 7계명에 포함된 세 가지 의미에 대해서 설명해 보자. 우리는 성적 순결과 정절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솔직하게 말해보자.

3. 오늘날 성행하는 성개방 풍조와 문란을 예를 들어보자. 왜 기독교인들이 육체뿐 아니라, 마음으로까지 성적 순결을 유지해야 되는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