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3권   192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선한 행실과 하나님의 영광 (마 5:16)

서론

  예수님은 성령님을 따라 사는 천국 백성들을 "세상의 빛"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세상은 하나님을 떠나 을 잃고 어둠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국 백성들은 복음성령님을 통해서 이 세상에 구원과 진리의 빛을 비추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는 천국 백성들은 마치 산 위에 있는 동네와 같아서 사람들에게 숨겨질 수가 없습니다. 또 사람들은 등불을 켜서 말로 덮어두지 않고 받침대 위에 올려놓고 집안환히 비취게 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도 천국 백성들을 높은 곳에 세우셔서 세상비취게하실 것입니다.

본문묵상


1.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16)."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권면하셨습니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영광을 돌리게 하라." 하나님께서 천국 백성들을 데려가지 않고 세상에 두셨습니다. 이는 그들로 하여금 성령님을 통해서 세상에 구원과 진리의 빛을 비취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복음을 전하고, 또 의와 선을 행함으로 세상에 빛을 비추어야 합니다. 이러한 일은 마치 등불이 받침대 위에서 집 안을 환히 비취는 일을 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면 성도들이 사람들 앞에서 구원과 진리의 빛을 비취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째로 천국 백성들이 세상에 구원과 진리의 빛을 비추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세상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복음은 죄로 인해 진노와 심판 아래 있는 사람들에게 구원과 영생의 길을 가르쳐 줍니다. 성경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으면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세상에 전해서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천국 백성이 되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세상에 복음을 전하면 사람들에게 구원과 영생의 빛을 비추어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세상에 구원과 영생의 등불을 나누어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에 빛을 비추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세상에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둘째로 천국 백성들이 세상에 구원과 진리의 빛을 비추기 위해서는
말씀을 가까이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구원진리의 길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첫째로 성경은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에게 구원의 길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세상은 과학과 이성, 또는 사람이 만든 종교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낙원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예수님 외에 우리를 하나님께 인도할 길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안내해 주는 것은 성경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과 진리의 빛을 발견하기 위해서 항상 성경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둘재로 성경은 우리에게 진리의 길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나름대로 기준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절대적인 진리윤리의 기준이 없습니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개인의 행복쾌락입니다. 그들은 쾌락과 행복을 위해서 불의한 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들에게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지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에 기초할 때에만 신과 인간, 그리고 세상에 대해서 올바른 지식을 얻고 바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진리의 빛을 알고 이 빛을 세상에 비취게 하기 위해서 항상 성경을 가까이해야 합니다.

  셋째로 천국 백성들이 세상에 구원과 진리의 빛을 비추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순종해야 합니다.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고 하나님을 대신해서 만물을 관리할 대리자로 세움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또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이웃을 사랑하며 살기를 원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섬기고 이웃사랑하면서 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면, 방황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비췰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에 진리와 선한 빛을 비추기 위해서 하나님의 뜻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육신의 힘으로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죄와 어둠의 세력을 이기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둠의 세력을 이기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서 성령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성령님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극복하게 하고. 적극적으로 선을 행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세상에 선행의 빛을 비추기 위해서는 항상 성령 충만을 사모하고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2. 빛을 비추는 목적: 하나님의 영광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16)."

  그러면 천국 백성들이 세상에 빛을 비추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게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하나님의 자녀답게 선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선한 삶을 살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하나님께 누를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선한 삶을 통해서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게 해야 합니다.

  성경에는 하나님과 동햄함으로 선한 삶을 산 사람들이 많이 나옵니다. 첫째로 
요셉은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가는 곳마다 축복을 가져왔습니다. 그가 보디발의 집에 가면 보디발의 집이 복을 받았고, 그가 감옥에 가면 감옥이 복을 받았으며, 또 그가 궁궐에 가면 궁궐이 복을 받았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요셉을 통해서 그와 함께 계신 하나님을 발견했습니다. 애굽 왕 바로는 요셉을 통해서 세상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했습니다. 하나님은 요셉을 애굽의 총리가 되게 하시고 그를 통해서 온 세상에 진리의 빛을 비추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하나님을 발견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둘째로
다니엘도 선한 삶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러나 그는 바벨론에서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바벨론 사람들에게 자신이 섬기는 하나님이 참 신이라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그는 매사에 온전하게 행함으로 칭찬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을 높여서 그를 통해 세상에 빛을 비취게 하셨습니다. 그러자 바벨론 관리들이 그를 시기하고 모함을 통해 그를 사자굴에 던져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자들로부터 다니엘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느부갓네살은 이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참된 신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그는 온 나라에 조서를 써서 하나님만 섬기도록 지시했습니다. 이와 같이 다니엘도 선한 삶을 통해서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을 받게 했습니다.

  셋째로
12사도들도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냈습니다. 그들은 가는 곳마다 성령님을 의지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전하는 복음을 듣고, 자기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 일로 인해서 우상을 섬기던 이방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성령님은 그들과 함께 하시면서 그들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선한 행실과 복음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알리고, 또 복음을 믿고 구원받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은 천국 백성들이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일입니다.
 

     적용과
교훈

1. 우리가 세상에 빛을 비추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말해보자.

2. 선한 삶을 통해서 세상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 사람들의 예를 들어 보고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게 되었는지 설명해 보자.

3. 다니엘서는 "많은 사람들을 옳은 대로 돌아오게 하는 자는 하늘의 별과 같이 비치리라!"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사람에 속하는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