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187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천국 백성과 세상의 소금 (마 5:13)

서론

  예수님은 성령을 따라 사는 천국 백성들을 "이 땅의 소금"이라고 하셨습니다. 성도들은 세상에 축복을 가져오는 복의 근원입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은 세상 속에 살면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쳐야 합니다. 세상은 그대로 두면 죄와 불의로 인해 부패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에는 죄의 부패로부터 세상을 지킬 성령의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성령을 따라 사는 천국 백성들은 세상의 부패를 막는 방부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금은 방부제 역할뿐 아니라 다른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천국 백성들이 세상의 소금으로서 감당해야 할 또 다른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1. 소금과 맛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마 5:13(상))"

 소금은 방부제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음식의 맛을 내는 조미료의 역할도 합니다. 이 설교를 준비하고 있는데 한 분이 찐 감자를 몇 개 갖다 주었습니다. 그 감자를 먹으려고 했는데 소금이 어디 있는 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소금이 없이 감자를 먹었는데 싱겁고 맛이 없었습니다. 잠시 후에 찬정에서 소금을 찾아서 그 감자를 소금에 찍어 먹었더니 전혀 새로운 맛이 났습니다. 소금은 그 자체로는 별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소금이 음식에 들어가서 녹게 되면, 그 음식은 여러 가지 맛을 내게됩니다. 이와 같이 천국 백성들도 허무하고 의미 없는 세상복음성령을 통해서 의미을 주는 역할 강당할 수 있습니다.

  솔로몬은 세상에서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험해 보았습니다. 그는 세상에서 사람들이 추구하는 모든 것들을 하나씩 시험해 보았습니다. 그는 재산을 많이 모아서 처럼 사용했습니다. 그는 큰 집을 짓고 정원을 만들고 어장도 만들었습니다. 또 그는 수많은 노비들을 거느렸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모든 것에서 만족을 얻지 못했습니다. 또한 그는 만 천하에 알려질 정도로 큰 명예를 얻었습니다. 역사상으로 솔로몬만큼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명예를 통해서도 인생의 의미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는 주변 국가들을 상대로 엄청나게 큰 규모의 무역을 했습니다. 또한 그는 사람들이 그렇게 원하는 지혜지식도 한없이 얻었습니다. 그의 지혜와 지식은 전 세계에 알려졌고 그는 지혜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지혜와 지식도 완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그는 각 나라에서 1000명의 미녀들을 아내로 맞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많은 미녀들을 통해서도 만족을 얻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그는 말년에 그녀들로 인해서 하나님을 떠났다가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모두 다 가져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모든 것들을 누려본 후에 다음과 같이 고백했습니다.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사람이 해 아래서 하는 모든 일이 무엇이 유익한가?." 이와 같이 그리스도를 떠난 인간의 삶의미 없고 헛됩니다. 세상에서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은 생수가 아니라, 마시면 마실수록 더 갈증을 일으키는 바닷물과 같습니다. 그리스도와 복음이 없는 인생은 무의미하고 헛됩니다.

  이러한 인생가치 있고 의미있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바로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입니다. 그들은 복음을 통해서 인생참된 의미가치를 제공합니다. 복음은 인생이 제자리를 찾게 해주고, 인생에 참된 의미를 부여해줍니다.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인생 참된 가치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거스틴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고백했습니다. "우리 인간의 심령은 그리스도를 모시기 전까지는 안정을 찾을 수 없다." 사람은 자기를 지어주신 하나님을 만나기 전까지는 인생의 의미와 참된 만족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천국 백성은 세상 사람들에게 이러한 길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복음을 통해서 이웃에게 구원과 영생의 길을 가르쳐 줍니다. 또한 그들은 성령님을 통해서 무기력하고 생기를 잃은 세상에 활기를 주고 또 의를 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한 천국 백성들은 무기력하고 불의한 세상에 힘과 의를 베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성령을 따라 사는 천국 백성들은 허무하고 맛을 잃은 세상에 가치와 맛을 제공하는 소금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소금과 은혜

  또
소금굳은 음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음식에 소금을 치면 굳은 음식도 부드럽고 연해집니다. 세상은 교만하고 완고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기 주장자기 유익을 위해서 싸우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음과 성령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은 이러한 세상을 겸손하고 온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골 4:6)에서 바울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골 4:6)." 바울은 성도들이 말을 할 때에 "은혜 가운데 소금을 치는 것"처럼 하라고 권면했습니다. 사람들은 교만과 이기심으로 거칠고 무례한 말을 쏟아냅니다. 그러나 성령님을 따라 사는 천국 백성들은 은혜롭고 평화로운 말을 사용합니다. 성령님은 성도들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풀 수 있는 마음과 힘을 주십니다. 성 프란시스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주여 나를 평화의 도구로 써주소서!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오류가 있는 곳에 진리를,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이해 받기보다는 이해하고, 사랑 받기보다는 사랑하며..." 이와 같이 성령을 좆아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은 완악하고 교만으로 거칠어진 세상을 은혜로운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천국 백성들은 부패한 세상에서 방부제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의미와 가치를 잃은 허무한 인생에 의미와 가치를 주는 조미료가 될 수 있으며, 또한 교만과 이기심으로 거칠어진 세상을 은혜롭고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천국 백성들이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성령님을 통해 죄를 이길 수 있는 힘을 공급받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부패한 세상과 의미를 잃은 세상에서 소금의 역할을 하는 일은 세상 교육이나 과학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이러한 것은 죄의 용서와 죄의 세력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을 더 많이 받고 과학이 더 발달한 나라에서 더 많은 범죄와 부패 현상, 그리고 전쟁이 일어나는 것은 이러한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부패를 막고 인생에 의미를 찾는 일과, 거칠어진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것은 오직 복음성령님능력으로만 가능합니다. 성령님은 근본적인 죄의 세력을 극복할 수 있고, 자원해서 선을 행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복음을 믿고 성령님을 의지하고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이 세상의 소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왜 성령을 좆아 사는 천국 백성들이 의미를 잃은 인생을 의미 있게 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2.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인해 거칠어진 세상이 은혜롭게 된 경우가 있는가? 있으면 그 일에 대해 서로 나누어 보자.

3. 교육과 과학의 힘으로 세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이유는? 부패를 막고 인생에 의미를 주기 위해서 성령 충만을 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