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186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세상의 부패를 막는 천국 백성 (마 5:13)

서론

  예수님은 성령님을 따라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을 "세상의 소금"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성령님을 따라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은 성령님의 힘으로 세상의 부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성령님은 사람들의 완악한 마음을 가난하게 하시고, 죄에 대해 애통하는 마음을 주시며, 교만한 자를 온유하게 하시고, 쾌락을 좆던 사람들을 갈망하는 사람으로 만드십니다. 또한 성령님은 사람들에게 긍휼한 마음을 주시고, 평화를 사랑하며, 깨끗한 마음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며, 를 위해 고난받는 것을 기뻐하는 사람으로 만드십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을 따라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은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천국 백성소금의 역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1. 이 땅의..

  "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마 5:13)."

  예수님은 천국 백성을 "세상의" 소금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말 성경에 "세상"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the earth)을 의미하는 '게'입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을 가리켜서 교회천국소금이라고 하시지 않고, 이 땅소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은 교회나 산속에 머물러 있지 말고 적극적으로 세상에 나가서 소금의 역할을 해야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네 후손하늘의 별바다의 모래같이 많아질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이 축복은 아브라함과 그 후손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의 후손을 통해서 땅의 모든 족속을 받기를 원하셨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복의 근원"이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서 바벨탑 사건으로 온 땅에 흩어진 인류를 구원하기 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을 열국을 하나님께 인도할 제사장 나라라고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서 자신의 영광을 세상에 나타내시고, 또 그들을 통해서 모든 민족들을 축복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러한 사명을 망각했습니다. 그들은 선민의식을 가지고 다른 민족들을 멸시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세상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할 제사장이라는 사실을 망각했습니다.

  이것은 신약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은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자, 그들을 대신해서 아브라함의 언약을 계승할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기를 원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공동체의 핵심이 될 주역으로 12제자들을 선택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과 함께 3년 동안 동행하시면서 그들이 새로운 하나님 나라의 기초가 될 수 있도록 훈련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그들에게 가서 모든 족속을 예수님의 제자로 삼으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들이 이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보혜사 성령님을 보내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는 온 세상에 확장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이 교회를 통해서 복음을 믿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을 대신해서 세상의 복의 근원이 될 사람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사람들을 가리켜서 "세상의 소금"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또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세상보내신 것 같이 너희 세상 보내노라." 이러한 원리는 예수님을 믿는 모든 천국 백성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신 것은 우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를 통해서 세상이 축복받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성령님을 의지하고 살아가는 천국 백성은 세상의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이 될 수 있습니다. 천국 백성이 없으면 세상은 부패하여 멸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성령님을 의지하고 적극적으로 세상으로 가서 부패를 방지하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추구해야 합니다.

2. 소금이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마 5:13(상))"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을 가리켜서 이 땅의 "소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이 땅의 "소금"이라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요? 소금은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금의 역할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방부제조미료의 역할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두 가지 역할을 중심으로 천국 백성 소금의 사명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1) 방부제

  소금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는
방부제의 기능입니다. 소금은 음식에 스며들어서 음식이 썩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와 같이 천국 백성들도 세상의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의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세상은 부패해 있고, 또 부패하기 쉬운 곳입니다. 사람들은 과학과 교육을 통해서 세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학과 교육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부패는 개선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기는 그대로 두면 썩게되고, 썩은 고기는 아무 곳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노아 때에 세상은 완전히 부패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셨습니다. 소돔과 고모라 역시 부패로 희망이 사라졌습니다. 그 때에 하나님은 그 도시를 불과 유황으로 심판하셨습니다. 이러한 부패의 영향은 지금도 도시와 사회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지금도 곳곳에서 부패한 냄새가 진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이와 같이 부패된 세상을 회복할 수 있을까요? 예수님은 천국 백성을 "세상의 소금"이라고 부르셨습니다. 고기를 방치하면 곧 부패되어 버립니다. 이는 고기 표면에 붙어있는 세균들이 그 고기를 부패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고기에 소금을 뿌리면 그 고기는 더 이상 부패되지 않습니다. 이 세상도 하나님께서 자신의 사람들을 통해서 붙잡아 주시지 않으면, 타락하고 부패해서 노아의 홍수 때처럼 되어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고 성령을 따라 사는 천국 백성들은 이러한 세상의 부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에 의인이 10명만 있으면 그들을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해주셨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된 의인 열 명이 부패한 소돔과 고모라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산당원은 5% 정도의 공산당원이 있으면, 능히 한 나라를 공산화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와 같이 성령님의 힘으로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도 세상의 부패를 막을들 수 있습니다. 엘리야는 아합과 이세벨로 인해 온 나라가 우상 숭배에 빠졌을 때, 성령님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다니엘과 세 친구도 바벨론에 포로가 되엇지만, 온 세상에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나타냈습니다. 이와 같이 소수의 의인이 온 나라를 부패와 어둠에서 건져낼 수 있습니다.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은 이스라엘이 부패해졌을 때에 온몸을 던져서 사회와 나라를 바로 잡는 일을 했습니다. 중세 때에 기독교회는 부패와 타락의 길을 걸어갈 때에 루터나 칼빈과 같은 종교개혁자들이 일어나서 부패한 교회를 바로잡아 보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웨슬레의 개혁 운동은 부정과 타락으로 물든 미국 사회를 정화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지금도 성령님을 따라 살아가는 천국 백성들은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이 될 수 있습니다. 천국 백성들을 교회가 부패하지 않도록 기도해야 하며, 또 사회의 부패를 막기 위해서도 기도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한 천국 백성은 부정과 음란과 죄악에서 세상을 건져낼 수 있는 대안 세력입니다. 천국 백성들은 성령님의 힘으로 세상의 부패를 막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도 이 시대의 부패를 막는 세상의 소금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또 다른 소금의 역할과 사명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성도들이 부름 받은 것은 세상을 위한 것이다"는 말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해 보자.

2. 소수의 의인이 부패한 공동체와 사회를 구원해낸 사례들을 들어보자.

3. 우리는 이 시대가 썩지않도록 기도 하고 있는가? 우리는 세상의 소금이 되기 위해서 날마다 성령 충만을 구하고 있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