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184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고난 중에 기뻐하는 이유들 (마 5:12, 눅 6:23)

서론

  우리는 지난 시간에 천국 백성들세상에서 받는 고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천국 백성들은 세상속하지 않고, 세상과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으며, 또 거짓된 세상에서 의로운 삶을 살기 때문에 세상이 미워하고 박해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의를 위해 고난을 받을 때에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합니다. 앞서 간 수많은 성도들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고난을 받으며 기뻐했습니다. 그러면 왜 천국 백성들 고난을 받으면서도 기뻐할까요? 오늘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1. 하늘에서 받을 상급이 크기 때문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마 5:12(상))."

  "그 날에 기뻐하고 뛰놀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큼이라(눅 6:23(상))."

  첫째로 천국 백성이 의를 위해 고난을 받을 때에 기뻐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이 하늘에서 받을 상급이 크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의를 위해 고난을 받을 때에 기뻐해야 할 이유는 "하늘에서 그들의 상크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5:6(상)). (눅 6:23(상))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박해를 받는 그 날에 기뻐하고 뛰놀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라!" 의를 위해 고난을 받는 사람은 하늘에서 큰 상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의를 위해서 고난을 받는 사람들은 마땅히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위해서 고난을 받는 사람은 천국 백성으로 확실한 보증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천국에 갈 것이며 천국에서 심판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늘의 상급을 위해서 기꺼이 고난에 참여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이름으로 소자에게 냉수 한 그릇 대접한 것도 잊지 않고 갚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마 19:29 )에서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내 이름을 위해서 이나 형제자매부모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영생상속하리라!(마 19:29)" 또한 (계 2:10)에서 예수님은 서머나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이와 같이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위해서 고난을 받은 사람에게 큰 상급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아는 천국 백성들은 자원해서 의를 위해 고난을 받으며, 또 주님을 위해 고난을 받을 때에 기뻐하고 즐거워합니다.

  어떤 사람은 상급 때문에 고난받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보상을 기대하지 말고 순수한 마음으로 고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심판을 피하거나 상급을 위해서 선을 행하는 것은 순수하지 못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상급을 주시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받을 자격이 있어서 주시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다 하나님 앞에서 큰 죄를 지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무도 자기 행위로 하나님께 상급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와 복음을 위해서 고난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상급을 주시기를 기뻐하십니다. 물론 우리가 상급첫째 목표로 삼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원해서 고난에 동참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난에 동참하는 성도들에게 상급을 주는 것것도 나쁜 것은 아닙니다. 선을 행한 자에게 주는 상급은 사람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선을 행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라톤 대회에 참석하는 선수들은 그들이 받을 메달 때문에 사선을 넘는 것같은 고통을 감수합니다. 남보다 고난을 많이 당한 사람들이 메달을 받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또 사법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도 법조인이 되기 위해 심한 고통을 마다 않고 공부에 몰두합니다. 남보다 고난을 많이 당한 사람이 남보다 좋은 결과를 받는 것은 공의롭고 선한 일입니다.

  사도 바울은
신앙 생활을 을 짓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사람들이 나무, 풀, 짚, 또는 금과 보석으로 집을 짓는다고 말했습니다. 바울은 때가 되면 사람들을 시험할 때가 온다고 말합니다. 그는 심판의 때에 주님께서 불로 사람들이 지은 집을 시험하신다고 말합니다. 그때에 풀, 나무, 짚으로 지은 집은 모두 타서 없어지지만, 금과 보석으로 지은 집은 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이 세상에서 썩어질 육신을 위해서 산 사람들은 죽을 때에 모든 것을 잃게 되고, 영생을 위해서 산 사람들은 영생을 거두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고전 3:10-15). 바울은 우리가 다마지막 날에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게 되고, 그때에우리가 행한 선과 악에 대해서 심판을 받게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고후 5:10-11). 바울은 이때에 자기에게 주어질 상급을 바라보면서 기꺼이 고난에 동참했습니다. 이러한 바울의 모습은 우리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2. 진정한 선지자의 후계자가 되었기 때문에(12-)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마 5:12(하))."

  "저희 조상들이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눅 6:23(하))."

 둘째로 천국 백성들이 의를 위해 고난을 받으면서 기뻐해야 하는 이유는 고난을 받음으로 그들이 의인의 대열에 속해 있음을 증명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이전에 살았던 모든 선지자들도 이와 같이 핍박을 당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를 위해서 고난을 받는 사람들은 선지자의 뒤를 따르는 의로운 사람들입니다. 성경의 모든 의인들은 사람들과 형식적 종교인들에게 모진 고난을 받았습니다. 구약의 선지자들과, 신약의 사도들, 그리고 수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세상으로부터 고난을 받았습니다. 세상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사는 사람은 박해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교회에 가면 신자처럼 행동하고, 세상에 가면 세상 사람처럼 행동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정말로 하나님의 백성인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위해서 기쁘게 고난을 당하는 사람은 천국 백성임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고난은 참된 믿음이 있을 때에만 기쁘게 감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를 위해서 고난받는 사람은 천국 백성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의를 위해서 아무 고생도 하지 않는 사람은 정말 하나님의 백성인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눅 6:26)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너희에게 가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조상들거짓 선지자들에게 그와 같이 칭찬했기 때문이다(눅6:26)."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는 사람이 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전에 살았던 모든 거짓 선지자들도 이렇게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무릇 그리스도 안에서 경건하게 사는 사람은 박해를 받으리라!(딤후 3:12)" 자신이 천국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실히 가진 사람은 기쁘게 하나님 나라를 위해 고난을 받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선지자의 뒤를 좇는 사람들입니다.

3.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예수님은 천국 백성의 마지막 특징은
"를 위해서 고난을 받으면서 기뻐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은 천국 백성이 모든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선지자의 후손과 예수님의 제자는 의를 위해 고난을 받으면서 기뻐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의를 위해서 지금 어떤 고난을 받고 있습니까? 우리는 고난 대신 세상에서 칭찬과 인기를 누리면서 살고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고난을 기피하고 명예와 영광만 추구학 있지는 안습니까? 우리가 정말로 예수님을 믿고 천국 백성이 되었다면 우리는 기쁘게 하나님을 위해서 고난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의를 위해서 고난을 받을 때에 하늘의 상급을 바라보면서 기뻐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선지자들의 후손이며, 분명한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적용과
교훈

1. 의를 행하고 예수님을 위해 고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늘에 준비된 상급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자.

2. 왜 예수님을 위해 고난받는 사람을 선지자의 후예라고 하는지 말해보자.

3. 우리는 예수님을 위해 얼마나 고난을 받고 있는가? 그리고 앞으로 이 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