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171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마 5:6)

서론

  우리는 앞에서 "주리고 목마른 사람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얻기 위해서 명예와 재물, 권력과 지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일시적인 만족을 주지만, 사람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해주지는 못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의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음식과 물이 필요하듯이, 우리의 영혼은 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사람이 식욕과 갈증을 느끼듯이, 건강한 영혼도 의에 대한 갈증을 느낍니다. 건강한 영혼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회복하고, 죄의 세력에서 해방되며, 또 예수님을 닮아가며 성령의 열매를 맺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사람들을 가리켜서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사람들이 "배부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굶주리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 음식과 물을 먹고 만족하는 것처럼, 의를 갈망하는 사람도 하늘로부터 오는 의를 받고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얻는 영적인 만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문묵상


1. 칭의

  첫째로 자신의 의가 없음을 깨닫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고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누구든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예수님을 믿으면 그가 지은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해서 이미 앞에서 자세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자기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사람은 하나님께 그 죄를 용서 받고 의롭다는 인정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이 누리는 첫 번째 하늘의 축복입니다.

2. 죄를 이김

  둘째로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죄의 세력극복하는 성령의 능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앞에서 사도 바울이 자기 안에 있는 죄의 세력을 발견하고 탄식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은 죄로 인해 탄식하는 바울에게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 그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될 수 있게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롬 8:1-2)에서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성령의 법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사도 바울은 자기 안에 있는 강력한 죄의 세력을 극복하려는 강한 소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성령님을 통해 이러한 그의 소원에 응답해 주셨습니다. 그는 의에 대해 주리고 목말라 하다가 마침내 만족함을 얻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언젠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리라(요 7:37-38)." 예수님은 누구든지 자신을 찾는 사람에게 성령의 생수를 주시고, 그것이 그의 안에서 같이 흘러 넘치게 해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이것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에게 주시는 두 번째 하늘의 위로입니다.

  어거스틴은 한 때 자기 안에 있는 죄의 세력을 이길 수 없어서 고민했습니다. 그는 자기 안에 있는 강한 죄의 세력으로부터 해방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죄에 대해 탄식하며 애통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습니다. 후에 그는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유혹의 속삭임도 점점 약해져 갔습니다. 이제는 죄악된 세상의 부름보다 내가 새롭게 정해서 걷고있는 방향에서 부르는 음성이 더 강하게 들렸습니다. 이제는 세상의 유혹보다 선한 사랑의 권고가 내 마음을 더 강하게 자극했습니다."

  그는 후에 성령님의 도움으로 깊이 참회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계속해서 성령의 음성을 따라 (롬 13:13-14)을 읽어 내려갔습니다. 거기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습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 13:13-14)"


  그는 이 성경을 읽은 후에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나는 더 읽지 않았습니다. 더 읽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 말씀은 광명한 확신의 빛으로 내 마음을 비추어 내 속에 있던 모든 의심의 어두움을 물리쳐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 후에 그는 계속해서 의를 추구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모든 사람들이 추앙하는 성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3. 예수님을 닮음, 성령의 열매를 맺음

  셋째로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죄를 용서받고, 성령을 통해 죄를 극복한 성도들은 예수님 닮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성령님을 좆아 살면서 성령의 열매를 맺게됩니다. 그들은 성령님 안에서 신의 성품에 참여하게 됩니다. 사도 베드로 사도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같이 말했습니다. "너희로 정욕을 인해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나니,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는,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벧후 1:4-7)."

  이와 같이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성령님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갑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거룩한 성품들은 사람의 영혼에 참된 기쁨과 만족을 누리게 해줍니다. 사도 바울은 성령의 열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2-23)." 우리는 진정한 만족과 기쁨이 세상의 소유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닮는 과정에서 얻는 성령의 열매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사람의 영혼에 진정한 행복을 주는 것은 바로 이러한 거룩한 열매들입니다. 그러므로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이러한 열매를 맺으면서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매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이 누리는 세 번째 하늘의 위로입니다.

4. 결 론

  우리는 의에 대해 갈증을 느끼고 있습니까?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만일 의에 대해 갈증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는 다음의 두 사람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첫째, 의에 대해 갈망하지 않는 사람은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가난한 마음으로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님을 통해서 새 생명으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둘째, 의에 대해 갈망하지 않는 사람은 예수님을 믿고 중생하긴 했지만, 계속해서 정욕을 좆아 사는 병든 영혼을 가진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정욕을 좇아 살면서 성령님을 근심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서 간절히 성령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님께서 그에게 임하여 영혼에 힘을 주고,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 의에 대한 강한 갈증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기뻐하고 감사합시다! 이러한 사람은 신의 성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의에 대한 갈증이 강한 사람은 정욕이 그를 시험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적극적으로 선한 열매를 맺기 위해서 힘써야 합니다. 제가 전에 성경을 공부했던 선교 단체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어느 날 한 간사님이 사랑에 대한 설교를 들었습니다. 그 분은 그 설교를 듣고 자기 안에 사랑이 없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그 간사님은 설교를 들은 후에 40일 동안 매일 한 두끼씩 금식하면서 사랑을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 후에 그 분은 사랑의 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분은 후에 교사들에게 제자 훈련을 할 비젼을 받고 교대에 갔습니다. 그리고 그 분은 그곳에서 혼자 몸으로 수백 명이 넘는 교사들을 얻게 되었습니다. 당시에 그 간사님보다 제가 더 사랑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사랑을 달라고 기도하지 못했습니다. 만일 그때에 저도 그 간사님처럼 사랑을 위해 기도했다면, 하나님은 저에게도 사랑의 열매를 주셨을 것입니다. 우리도 바울과 어거스틴처럼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이 되게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가 정욕을 좆지 않고 선을 행하면서 성령의 열매를 맺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실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이 얻는 세 가지 축복은 무엇인가?

2. 우리는 죄의 세력에서 해방되어 성령의 열매를 맺고 있는가?

3. 왜 예수님을 닮아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사람들이 만족을 느낄 수 있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