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157호 (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나타난 산상설교

도입

  우리는 지금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예수님의 산상설교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본격적으로 예수님의 산상설교의 내용에 대해서 공부하기 전에 몇 가지 서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첫 번째로 산상설교의 성격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두 번째로 마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산상설교와, 누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평지설교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가 에수님의 교훈을 이해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묵상


1. 마태와 산상설교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마 5:1)."

  산상설교는 마태복음누가복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기록된 산상설교의 내용은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산상설교를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사건 뒤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유대인 위해 쓴 책입니다. 그러므로 마태는 그의 복음서에서 유대인들의 그릇된 메시아관과 천국관을 교정하고 올바른 메시아관천국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산상설교를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사건 뒤에 배치했습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사건을 통해서 메시아 사역의 목적과 방법이 무엇인지 보여주었습니다. 예수님의 세례는 예수님의 사역의 목적이 (당시 유대인들의 생각처럼) 무력으로 로마를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죄를 대신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 되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요 1:29). 또 예수님의 시험 사건은 메시아로서의 예수님의 사역 방법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시험은 인류의 구원이 1) 경제적 필요를 채워주는 것(돌로 떡을 만드는 것)이나, 2) 기적으로 시선을 끄는 것(성전에서 뛰어 내리는 것), 또는 3) 사단과의 타협을 통해서 불법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경제 문제 해결이나 이적을 통해 주목받기 위해서 세상에 오신 분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세상의 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이 되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원 사역은 사단과의 타협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순종 십자가를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시험 사건은 이러한 일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태는 세례와 시험 사건을 통해서 메시아이신 예수님의 사역 목적과 방법을 제시한 후에 계속해서 예수님의 산상설교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산상설교는 당시 유대인들의 그릇된 율법관을 교정하고, 새롭게 시작될 하나님 나라의 삶의 원리가 어떤 것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무리들이 모인 것을 보고 산에 올라가 앉으셨습니다. 그리고 이를 본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이때에 예수님은 에 앉아서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삶이 어떤 것인지 대해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유대 랍비들은 가르칠 때에 주로 앉아서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이 때에 가르침을 받는 제자들은 서서 그 말씀을 들었고, 때로 앉아서 그 말씀을 듣기도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모세를 통해서 주신 율법에 대해 큰 열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은 율법을 형식적으로 준수했고 여러 가지 점에서 오해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새롭게 하나님 나라를 시작하실 메시아로서, 그들이 가진 그릇된 율법관을 교정하고 율법의 참된 의미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새롭게 시작될 하나님 나라의 삶의 원리에 대해서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가 마태복음에 기록된 예수님의 설교를 산상설교라고 부르는 것은 예수님께서 이 설교를 한 장소가 산비탈이었기 때문입니다.


2. 누가복음과 평지설교


  
"예수께서 저희와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허다한 무리와 또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얻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및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눅 6:17)."

  마태는 마 5-7장에서 예수님께서 설교하신 내용을 107절에 걸쳐서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누가복음은 그 내용을 약간 다르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눅 6:20-49)에서 29절에 걸쳐서 예수님의 설교 내용을 기록했고, 34절의 설교들은 누가복음의 여기 저기에 분산되어 기록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마태복음에 나오는 47절의 설교내용이 생략되어 않습니다. 이것을 보면 누가는 마태와 다른 방법으로 예수님의 설교 자료를 편집한 것으로 보입니다. 누가는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 운동을 주도할 12제자세우신 사건 뒤에 산상설교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기 전날 밤에 수많은 무리들이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모여들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산으로 가셔서 제자들을 선택하기 위해서 밤새 기도하셨습니다(눅 6:12). 예수님은 다음 날 아침에 제자들 중에서 12명을 선택하시고 그들을 사도라고 부르셨습니다. 누가는 이러한 제자 선택 사건 뒤산상설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이러한 구조를 통해서 예수님께서 천국 운동을 주도할 주역을 세우신 후에, 그들에게 새롭게 시작될 "하나님 나라의 법"을 선포하셨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누가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내려와서 평지서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눅 6:17). 이 기록 때문에 학자들은 여기에 기록된 예수님의 설교를 "평지 설교"라고 부릅니다. 학자들은 마태복음에 기록된 산상설교와 누가복음에 기록된 평지설교가 같은 것인 지에 대해서 많은 토론을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누가복음에 나오는 평지가 산비탈에 있는 평평한 장소였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누가복음에 언급된 평지 역시 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누가복음에 나오는 평지는 산이나 언덕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 평지였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산상설교에 나오는 내용은 산이나 평지, 또는 다른 장소에서 여러 번 가르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마태와 누가가 이러한 다양한 장소에서 가르친 설교들 중에서 자신이 전달하려는 의도에 따라서 적절하게 편집해서 기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이 될 제자들에게 "너희가 내 제자가 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산상설교를 하실 때의 청중은 세 가지 종류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첫째는 예수님께서 세우신 12사도들이었고, 둘째는 그들보다 좀 더 많은 제자들, 즉 당시에 예수님을 충실하게 따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누가는 이 두 종류의 사람들 외에 또 다른 청중이 있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제자의 허다한 무리와, 예수의 말씀을 듣고 또 병고침을 얻으려고 유대와 예루살렘, 그리고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들도 그곳에 있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눅 6:17) . 이들은 모두 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메시아를 간절히 고대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설교는 하나님 나라의 주역인 12 사도들과, 예수님을 찾아온 수많은 무리들에게 주어진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말씀은 예수님을 믿고 천국 백성이 된 모든 기독교인들에게도 필요한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하늘로 올라가시면서 제자들에게
천국 복음온 세상전하라고 부탁하셨습니다(마 28:18-20).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은 이 명령을 받들어 천국 복음을 온 세상에 전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후에 복음의 내용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들이 기록한 성경을 통해서 예수님의 교훈을 읽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인류 구원완성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실 종말의 메시아였습니다. 예수님은 새롭게 시작될 하나님 나라의 법자기 백성들에게 선포하셨습니다. 옛 이스라엘의 운명은 모세가 선포한 율법의 순종 여부에 달려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새롭게 시작되는 천국 백성의 운명예수님께서 선포하신 말씀에 달려 있었습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고 내일 계속해서 산상설교의 서론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예수님은 왜 사람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지 말라고 경계하셨는가? 나는 작은 일을 해놓고 자신을 알리려고 애쓰고 있지 않은지 반성해보자.

2. 이사야는 예수님의 종의 사역과 자비하신 모습을 어떻게 묘사했는지 말해보자. 이러한 예수님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반성하고 배울 점은 무엇인가?

3. 예수님께서 이방의 소망이 될 것이라고 한 이사야의 예언은 어떻게 성취되었는가? 우리 소망은 그리스도인가? 아니면 다른 것인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