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148호 (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아들에 대한 5중 증거(2) (요 5:37-47)

서론

  예수님안식일병자를 고치신 일로 인해 안식일 논쟁에 휘말리게 되셨습니다. 그때에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고 대답하셨습니다. 바리새인들은 그 말을 듣고 예수님께서 안식일을 범할 뿐 아니라, 하나님모독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계속해서 자신의 신성을 주장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일을 증거하기 위해서 몇 가지 증거를 제시하셨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예수님의 신성을 증거해 주는 두 가지 증거, 즉 세례요한의 증거와,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이적들에 대해서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에는 예수님의 신성을 증거해주는 또 다른 증거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본문묵상


1. 아버지의 증거(37-38)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5:37-38)."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세 번째 증인하나님입니다. 예수님은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해 증거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전부터 계속해서 예수님에 대해서 증거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강력한 증거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반대를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옛날에 모세와 함께 시내산에 있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출 33:11 ). 특히 모세는 지성소에서 하나님과 1:1로 대화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모세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전했고 그것을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했고 하나님의 형상을 보지도 못했습니다. 또 그들 안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거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고 그 모습을 보지 못한 것은 그들이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항상 예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발견하고, 하나님의 뜻을 들었으며, 또 예수님의 이적을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도 못하고 하나님을 보지도 못했으며,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 안에 거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의 불신앙은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되게 만들었습니다. 만일 그들이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이었다면 예수님 안에서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예그들 안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거하지도 않았습니다. 모세는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거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자신과 같은 선지자를 보내실 것을 말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선지자의 말을 들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모세의 제자였다면 모세가 예언한 예수님을 영접했을 것입니다. 또한 구약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없었기 때문에 예수님을 거부했습니다.
 

2. 성경의 증거(39-44)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5:39-40)."

  예수님 신성을 증거하는 네 번째 증거"성경"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알고 성경을 묵상하고 깊이 연구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읽고 연구하고 있는 구약성경이 바로 자신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유대인들이 진실되고 열린 마음으로 구약성경을 연구하면 예수님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성령님의 인도를 받지 못한 채 성경을 읽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성경에 예언된 메시아에 대한 예언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모세오경과 시편, 역사서, 그리고 선지서들은 모두 다 장차 오실 그리스도에 대해서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진실한 마음으로 성경을 읽으면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성경을 육신의 눈으로 성경을 읽었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그들은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을 믿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아를 정죄하고 죽이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여러 번 암탉이 병아리를 품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을 품으려고 노력하셨습니다(눅 13:34). 그러나 그들은 계속해서 예수님께서 제공하는 안식의 날개로 나아오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다가가면 다가갈 수록 점점 더 멀리 떠나고 반항하고 거역했습니다. 

  이러한 일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서 진실한 마음으로 성경을 읽으면 예수님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를 받지 못하고 닫힌 마음으로 성경을 읽으면 예수님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도 마음이 완악해져서 예수님을 거부하고 그 뜻을 거역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날마다 진실한 마음으로 성경을 읽고 묵상하되, 성령님께서 우리 눈을 열어서 예수님을 발견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고 열린 마음으로 성경을 읽고 묵상하면, 우리는 지금도 살아 계셔서 우리와 함께 계신 예수님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하나님께서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셨을 때에 예수님에 대해서 어떻게 증거하셨는지 말해보자.

2. 성경이 예수님에 대해서 어떻게 증거하고 있는지 말해보자. 우리는 이러한 말씀의 증거를 굳게 믿고 받아들이고 있는가?

3. 왜 유대인들은 성경에 예언된 예수님을 믿지 않았는가? 우리는 예수님의 신성을 믿고 있으며 날마다 예수님과 교제하고 있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