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82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세례 요한의 등장 (마 3:3, 눅 3:1-6)


 묵상내용


  우리는 지난 시간에
마가가 소개한 세례 요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제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마태누가세례 요한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세례 요한에 대한 마태가 증거(마 3:3)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마 3:3)

  마태마가가 언급했던 세례 요한에 대한 말라기의 예언생략했습니다. 마태는 세례 요한에 대한 이사야의 예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마태도 마가와 같이 세례 요한을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증거 하는 "소리"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요 3:22-30). 세례 요한은 메시아가 가까이 임하셨다는 소식을 백성들에게 전할 사명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마태는 세례 요한을 "주의 길을 예비할" 사명을 받은 사람이었다고 소개했습니다. 요한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도록 성령의 능력으로 그들의 마음과을 준비시켰습니다. 또한 마태는 세례 요한이 "주님의 길을 평탄케 할" 사명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의 길을 평탄케 하는 것은 완악해진 백성들이 마음을 여는 것을 말합니다. 그는 백성들의 마음이 하나님에서 떠나서 굽어진 것을 곧게 해야 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영접하는 일을 막는 모든 장애물들을 말끔히 치워야 했습니다. 이러한 장애물들은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자만심(마 3:9)과, 그리고 폭력 탐욕 같은 것들이었습니다(눅 3:13-14). 이러한 마태의 증거는 마가와 동일했습니다.


2. 세례 요한에 대한 누가의 증거(눅 3:1-6)


  그러면
누가세례 요한에 대해서 어떻게 증거하고 있을까요? 누가는 마가가 증거하지 않은 역사적인 배경을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누가의 언급은 누가복음의 독자로마의 고관이었던 점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누가는 로마 고관인 데오빌로 각하를 위해서 그가 관심을 가진 정치적, 종교적인 배경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있었을 것입니다. 누가는 (눅 3:1-2)에서 세례 요한출현하게 된 때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가. 세례 요한의 출현 시기(눅 3:1-2)

  
"가이사 티베리우스 황제로 있은 지 15년,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있을 때.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통치하고, 그 형제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통치하고,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통치하고 있을 때, 그리고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광야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니라."(눅 3:1-2)

 1) 첫째로 누가는 요한이 사역을 시작한 때가 디베료로마 황제가 된지 15년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디베료(디베리우스)는 로마의 첫 황제인 아우구스투스가 죽은 해(14년 8월 19일)에 황제가 되어 37년까지 23년 동안 로마를 통치했습니다. 세례 요한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것은 바로 이 티베리우스가가 황제가 된 지 15년이 지난 28-29년경이었습니다(수리아식 계산은 27년).

 2) 둘째로 누가는 세례 요한이 사역을 시작한 때가 본디오 빌라도유대 총독으로, 헤롯갈릴리분봉왕으로, 그 형제 빌립이두래드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그리고 루사니아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있을 때였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디오 빌라도는 약 10년 동안(A.D.26-36년)을 유대 총독으로 있었습니다. 그는 죄 없는 예수님십자가에 못박은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헤롯 대왕이 죽은 후(주전 4년)에 팔레스타인은 네 지역으로 분할되었습니다. 예루살렘이 있는 남쪽 유다 지역헤롯 아켈라오가 다스렸습니다. 그러나 그의 폭정으로 인해서 민심이 악화되는 것을 엄려한 로마는 그를 파면하고 그 지역을 총독 관할령에 편입시켰습니다. 예수님께서 주로 활동하셨던 갈릴리베뢰아 지역은 헤롯 안티파스가 다스렸습니다(4-39년까지). 그러나 그는 "분봉왕"보다 더 높은 ""이 되려고 하다가 로마 황제 칼리굴라에 의해 실각되고 말았습니다. 이두매드라고닛헤롯 빌립이 다스렸습니다(주전 4년-주후 34년). 그는 헤롯가문의 최고 인물이었고 비교적 공정한 통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북쪽에 있는 아빌레네는 빌립보다 나이 어린 루사니아가 다스렸습니다. 이전에 학자들은 이러한 누가의 기록이 사실이 아니라 누가의 착오로 기록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 발견된 비명에서 루사니아가 주전 36년경에 아빌레네를 다스렸고, 그 후에 (그의 후손으로 보이는) 또 다른 루사니아가 이 지역의 분봉왕으로 다스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3) 셋째로 누가는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 세례 요한이 부름을 받았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안나스주후 6년유대대제사장이 되었다가 주후 15년에 로마 황제 발레리우스 그라투스에 의해 파직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야바안나스의 사위로, 그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이 된 사람이었습니다. 가야바는 대제사장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안나스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누가는 대제사장 이름으로 이 두 사람을 동시에 기록했습니다. 원래 율법에 대제사장은 아론의 자손이 세습했고 그 직분은 종신직이었습니다. 그러나 로마는 대제사장 직을 통치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로마는 자기에게 협조하는 사람들에게 대제사장직을 주어 로마를 따르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주전 37년부터 주후 26년 사이(약 63년 동안)에 28명대제사장이 교체되는 일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자료들을 볼 때에 세례 요한이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메시아의 선구자로 대중 앞에 나타난 때는 주후 26-29년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학자들은 세례 요한사역시작한 때27년 경으로 보고 있습니다. 누가는 세례 요한이 부름을 받았던 때가 극심한 혼란기였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때에 로마세계강대국으로 등장했고, 로마 황제유대에 총독을 파견해서 이스라엘통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에돔 족속헤롯그 아들들이 불법으로 이 되어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로마꼭두각시가 되어 로마가 원하는대로 이스라엘을 다스렸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은 이방나라로마인들에 의해 주도되었고, 이방인 통치자가 원하는 대로 통치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하나님의 백성이스라엘의 영광은 땅에 떨어져서 짓밟히고 말았습니다. 또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대제사장로마 권력의 하수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로마는 돈을 받고 대제사장 직을 팔았으며, 그 직분을 정치에 이용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때는 정치적, 종교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장 어둡고 암울한 때였습니다. 그러므로 경건한 유대인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메시아를 강렬하게 고대했고, 메시아에 대한 소망도 절정에 달했습니다. 바로 이 때에 하나님은 메시아를 보내셨고, 세례 요한을 그 앞에 보내서 그 길을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나. 세례 요한의 사명(눅 3:4-6)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4).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5),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6)(눅 3:4-6)."

  누가 역시 세례 요한에 대한 이사야의 예언을 인용했습니다. 세례요한이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라는 점과, 그가 '주의 길을 예비할 것'이며, 또 '그 길을 평탄하게 할 것'이라는 증언은 마가나 마태의 기록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내용의 의미에 대해서 앞에서 이미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누가는 5-6절에서 마가나 마태가 인용하지 않은 다음과 같은 말을 추가했습니다.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이것은 (사 40:3)에서 인용한 말씀이었습니다. 이 말씀은 주전 536년에 유대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길에 장애가 될 것을 제거하라는 명령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당시 고레스와 스룹바벨과 여호수아를 통해서 유대 민족이 본국으로 귀환하는 데 방해되는 것을 모두 제거해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세례 요한도 예수님을 영접하는데 장애가 될 모든 요소들을 제거해야 했습니다. 여기에서 골짜기낙심하고 좌절한 심령을, 자만심과 교만을, 굽은 길은 하나님의 뜻을 벗어난 왜곡된 마음을, 그리고 험한 길탐욕부정으로 얼룩진 죄성을 의미합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에 성령님의 능력으로 이러한 모든 것들을 백성들의 마음에서 제거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성령님을 통해서 상한 심령들에게 용기를 주었고, 교만한 마음을 겸손케 했으며, 왜곡된 마음을 곧게했고, 또 탐욕과 부정으로 굳어진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은 요한에게 엘리야에게 주셨던 성령님의 능력을 또 다시 부어주셔서 능히 이 모든 일들을 감당할 수 있게해 주셨습니다.

  오늘날도 성도들은 예수님영접하고 또 교제하는 데 방해되는 것을 제거해야 합니다.성도들은 이러한 장애물제거하기 위해서 성령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성도들은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이 복음을 믿고 구원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성도들은 성령님의 능력을 받고 상처 받은 마음을 위로하고, 교만한 마음을 낮추며, 또 굽고 죄로 굳어진 마음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들은 성령 충만할 때에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성령님은 지금도 우리와 함께 계시면서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데 방해가 되는 모든 장애물들을 제거해 주십니다.
 

  적용과     질문

1. 세례요한의 소개에 대한 마태의 기록과 마가의 기록을 비교해서 설명해보자.

2. 누가는 언제 세례 요한이 부름 받았다고 소개하고 있는가? 왜 하나님이 이때에 세례 요한을 부르셔야 했는지 이야기 해보자.

3. (눅 3:4-6)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말해보고, 이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자.

  알리는     말씀

  성경서론, 성경개론, 성경핵심 교재 및 기타 신앙에 필요한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교재에 대해 건의 할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분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샬롬!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T) 02-574-7824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이지 :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