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72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동방 박사의 경배 (마 2:3-12)


 묵상내용


  동방에서 온 박사들은 마침내 예루살렘에 도착했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서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분"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동방에서 온 박사들"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유대인의 왕이 태어난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기 위해 왔다"고 설명했습니다(2). 이러한 동방 박사의 예루살렘 방문은 예루살렘에 한바탕 큰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1. 헤롯의 반응(3-4)
  
"그리고 헤롯왕과 예루살렘은 이 말을 듣고 소동하였습니다(3). 그리고 왕은 모든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소집하고, 그들에게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고 물었습니다(4)."

  동방에서 온 박사들이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난 사람을 찾고 있다는 소식은 곧 헤롯 왕의 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에는 큰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우리 말로 "소동했다"고 번역된 말(에타락쎄)은 "뒤흔들었다, 흥분하게 만들었다, 괴롭혔다, 요동케 했다" 등의 뜻을 가진 말입니다. 동방 박사들의 말을 들은 헤롯 왕과 예루살렘 사람들은 크게 당황하고 충격을 받습니다. 당시에 유대인의 왕으로 있던 헤롯은 합법적인 왕이 아니었습니다. 구약성경에 의하면 이스라엘의 왕은 유다 족속, 즉 다윗의 자손이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유다 족속이 아닌 에돔 족속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유대 민족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자기 왕권을 지키기 위해서, 합법적인 왕족이었던 아내와 식구들을 죽여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헤롯이 "유대인의 왕"이 태어났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그는 그 소식을 듣자 마자 즉시 유대인의 공식 대표자들(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소집했습니다. 헤롯이 소집한 사람들은 유대인의 최고 의결 기관인 산헤드린 공회였을 것입니다. 이 회의는 로마 정부의 대권(사형 최종 결정권 등)을 침범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국가의 모든 종교, 민사, 형사상의 제반 문제를 결정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국가 최고 의결기관이었습니다. 대제사장들은 고위 종교 지도자들이었으고, 서기관들은 율법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전문적인 종교 학자들이었습니다. 헤롯은 그들을 소집한 후에, 그들에게 "그리스도(메시아)가 어디에서 태어날 것인지"에 대해서 자문을 구했습니다.

2. "유대 땅 베들레헴입니다!"(5-6)
  
"그들은 왕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유대 베들레헴입니다. 왜냐하면 선지자가 이렇게 예언했기 때문입니다(5). '너 베들레헴 유대 땅이며!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않도다. 이는 너로부터 한 통치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로다(6)."

  종교 지도자들은 성경에 메시아가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나실 것이라고 예고된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헤롯에게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메시아가 태어났을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미가 선지자는 오래 전에 메시아께서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실 것"을 예언했습니다(미 5:2). 베들레헴은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촌 동네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미가는 그 동네가 존귀한 도시가 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그 곳에서 "이스라엘의 목자(왕)가 될 사람이 태어날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미가가 말한 통치자는 "메시아"였습니다. 미가가 메시아를 왕이 아니라 "목자"라고 표현한 것은, 그 분이 사랑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실 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미가의 예언은 헤롯왕 때에 성취되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한 촌 동네였던 베들레헴은 메시아의 출생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려진 유명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종교 지도자들은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메시아에 대해서 아무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메시아가 탄생한 장소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서도, 메시아를 경재하는 일에는 무관심했습니다.

3. 간악한 헤롯의 음모(7-8)
  
"그리고 나서 헤롯은 은밀하게 박사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별이 나타난 때를 주의 깊게 물었습니다(7). 그리고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서 그 아기에 관해 자세히 조사해 보시오! 그리고 네가 그 아기를 찾으면 내게도 알려서 나도 가서 그를 경배할 수 있게 하시기 바랍니다(8)."

  헤롯은 그 말을 듣고 은밀하게 동방에서 온 박사들을 불렀습니다. 헤롯은 박사들과의 면담을 은밀하게 추진했습니다. 그는 이 사실이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헤롯은 "메시아"로 태어난 아기를 찾아서 제거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박사들을 통해서 아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으려고 했습니다. 그는 이미 산헤드린 회원들을 통해 아기가 태어난 장소가 어디인지를 알았습니다. 이제 그는 박사들을 통해서 그 아기가 태어난 시기를 알기 원했습니다. 그는 박사들에게 "그 별이 나타난 때가 언제였는지" 물었습니다. 메시아의 출생지와 탄생 시기를 알게 되면, 헤롯이 그 아기를 찾아서 제거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박사들에게 베들레헴에 가서 메시아를 찾아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들이 그 아기를 찾게되면 자기에게도 알려달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박사들에게 자기도 그 아기를 찾아가서 경배할 것이라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헤롯은 박사들을 아기를 찾는 도구로 이용하려 했습니다.

4.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이방인의 경배(9-12)

  
"그리고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떠나니, 보라 그 별, 즉 동쪽에서 그들이 보았던 별이 그들 앞서 가다가, 그 아기 있던 곳 위에 머물러 섰습니다(9). 그들은 그 별을 보고 크게 기뻐하고 기뻐했습니다(10). 그리고 그들은 그 집에 들어가서 그 아기가 모친 마리아와 함께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엎드려서 아기에게 경배했으며, 그들의 보물 상자를 열어서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습니다(11). 그들은 꿈을 통해서 헤롯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경고를 받고, 다른 길을 통해서 그들의 고국으로 떠났습니다(12)."

  동방 박사들은 헤롯의 말을 듣고 예루살렘을 떠나서 베들레헴을 향해 갔습니다. 바로 그 때에 박사들이 동방에서 본 별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그 별은 동방 박사들보다 앞서 가면서 그들의 길을 인도했습니다. 그 별은 아기 예수님이 있는 집 위에서 멈추어 섰습니다. 하나님은 박사들을 예수님께 인도하기 위해서 일반계시(별)와 특별계시(미 5;2)을 사용하셨습니다. 이 별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길을 인도하던 불기둥과 구름 기둥과 같았습니다. 이 별은 성도들의 길을 진리로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인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예수님을 만날 수 있도록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박사들은 다시 별의 인도를 받게 되자 크게 기뻐했습니다. 이러한 기쁨은 성령님의 인도를 통해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 느끼는 기쁨입니다.

  그들은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마침내 아기 예수께서 누워계신 집을 찾게되었습니다. 그들은 그 집을 발견하게 되자, 지체하지 않고 그 집에 들어가서 아기 예수님께 엎드려서 경배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가지고 온 보물 상자를 열어서 자신들이 가지고 온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습니다. 황금은 고귀한 것으로 왕께 드리는 예물이었고, 유향은 제물을 향기롭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또 몰약은 시체가 부패하지 않도록 바르는 액체였습니다. 칼빈은 이 세 가지 예물이 왕이시며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류를 구원하실 분임을 상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칼빈은 황금은 그리스도의 왕권을 상징하고, 유향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상징하며, 또한 몰약은 그리스도의 속죄(죽음과 수난)을 상징하고있다고 말했습니다. 동방 박사들 아기 예수님을 경배한 후에 하나님께서 그들의 꿈에 나타나셨습니다. 하나님은 꿈을 통해서 그들에게 헤롯에게 가지 말고, 다른 길을 통해서 고국으로 돌아가도록 지시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경건한 동방 박사들이 헤롯의 간악한 꾀에 넘어가지 않도록 지켜 주셨습니다. 아마도 그들이 드린 소중한 예물들은 예수님의 부모들이 헤롯을 피해서 애굽으로 피난했을 때에 요긴하게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적용과     질문

1. 왜 헤롯은 박사들의 말을 듣고 그토록 당황하고 놀랐는지 이야기 해보자.

2. 하나님은 우리가 주님을 만날수 있게 하려고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셨는가?

3. 우리는 구원받은 후에 주님께 무엇을 드렸는가? 우리의 예물과 박사들이 드린 예물을 비교해 보자.

  알리는     말씀

  성경서론, 성경개론, 성경핵심 교재 및 기타 신앙에 필요한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교재에 대해 건의 할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분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샬롬!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T) 02-574-7824
이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 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