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597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유월절 만찬 준비 (마 26:17-19, 막 14:12-16, 눅 22:7-13)

묵상


  복음서 기자들은 사탄이 유다 속에 들어간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수난사건은 하나님의 섭리인 동시에, 사단과의 영적 전쟁이었습니다. 사단은 배후에서 귀신들을 통해서 복음 사역을 방해해 왔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성령의 능력으로 사단의 세력을 무너뜨리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셨습니다. 사단의 사주를 받은 종교 지도자들의 반대도 격렬하고 구체적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주님을 시험에 빠뜨리려고 여러 가지 음모를 꾸몄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 모든 일에 항상 승리하셨습니다. 그러자 사단은 가룟 유다를 자기 편으로 만들어 대제사장들과 협조하게 만들었습니다. 대제사장들은 민란을 염려하여 주님을 체포하지 못할 때에, 가룟 유다는 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님을 넘겨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대제사장들은 그 말을 듣고 기뻐하면서 돈을 주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유다는 사단의 사주를 받고 은밀히 주님을 넘겨줄 기회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 만찬 준비(마 26:17(상), 막 14:12(상), 눅 22:7)
  "무교절의 첫 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막 14:12(상))...."

  주님은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전날 밤에 중요한 일을 하셨습니다. 그 날에 주님은 장차 세워질 교회를 위해서 자신의 속죄 사역을 기념할 성만찬 제도를 제정하셨습니다. 성만찬 제도는 유대인들이 지켜온 유월절에 새로운 영적인 의미를 부여한 제도였습니다. 이 사건은 구원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햇기 때문에, 복음서 기자들은 성만찬 사건을 매우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매년 해왔던대로 유월절 만찬을 준비했습니다. 마태는 이 날을 "무교절의 첫 날"이라고 소개하고, 마가는 "무교절의 첫 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이라고 소개했으며, 또한 누가는 그 날을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니산월(4-5월) 13일 저녁에 무교절을 지키기 위해서 집안에서 누룩을 제거했습니다. 그들은 그 날 저녁에 온 집안을 돌아다니면서 누룩과 누룩을 넣은 음식을 모두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날 아침, 즉 14일 아침에 그 모든 것을 불에 태웠습니다.

  유대인 규례에 따르면 14일 정오까지 집안에 있는 누룩을 완전히 제거해야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집에서 누룩을 제거한 후에 14일 정오부터 유월절을 위해서 누룩을 넣지않은 빵을 준비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 날은 "무교절이 시작되는 첫 날"이었습니다. 또한 유대인들은 14일 오후 2시 30분부터 6시 사이에 저녁에 먹을 음식을 위해서 유월절 양을 잡았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 날은 유월절 양을 잡는 날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그 날 저녁 해가 질 때에 함께 모여서 유월절 만찬을 나누면서 애굽에서 해방된 일을 기념했습니다. 유대인들은 해질 때부터 다음 날 해질 때까지를 하루로 계산했습니다. 그러므로 유월절 양을 잡는 14일 해가 질 때는 15일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나 마가의 경우는 로마 성도들을 대상으로 글을 썼기 때문에 로마식으로 자정에서 자정까지를 하루로 계산했습니다. 이러한 시간 묘사로 인해서 복음서를 읽는 성도들이 때로 혼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날에 유대인들이 유월절 만찬을 위해 준비한 것은 어린양 고기와, 무교병(누룩 없는 빵), 포도주와 쓴나물, 그리고 빵이나 쓴나물을 찍어먹는 소스나 얌념이었습니다.


* 어디에서 만찬을 준비하리이까?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마 26:17)"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으로 유월절을 잡수시게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막 14:12)...."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가라사대, 가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여 우리로 먹게 하라!(8) 여짜오되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눅 22:8-9)"

  주님은 십자가에 못박하시기 전 날, 즉 니산월 14일(목요일)에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어 저녁에 먹을 만찬을 준비하도록 지시하셨습니다. 그때에 제자들은 "어디에서 만찬 준비를 하느냐?"고 물었습니다. 예루살렘에는 유월절이 되면 절기를 지키기 위해서 약 200-300만이 넘는 인파가 몰려들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때에 10여명이 함께 먹을 숙박 시설과 음식을 구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14일이 되었지만, 제자들에게 숙박시설과 음식을 지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은 주님에게 "어디에서 유월절 만찬을 준비해야 하느냐?" 고 물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만찬 준비를지연한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당시 가룟 유다는 대제사장들에게 은밀하게 주님을 넘겨줄 기회를 엿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일찍 만찬 장소를 정해놓으면, 가룟 유다가 그 장소를 대제사장에게 알릴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님은 성만찬 제도를 제정하는 일에 큰 방해를 받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제자들에게 은밀하게 만찬 장소를 정하시고, 만찬 직전에 제자들을 그 곳에 보내어 만찬 준비를 하게 하셨습니다.


* 만찬을 준비할 방법을 가르쳐 주심

  "가라사대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신대(18), 제자들이 예수의 시키신대로 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였더라(마 26:18-19)."

  "예수께서 제자 중에 둘을 보내시며 가라사대 성내로 들어가라 그리하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를 따라가서(13), 어디든지 그의 들어가는 그 집주인에게 이르되 선생님의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을 나의 객실이 어디 있느뇨 하시더라 하라(14). 그리하면 자리를 베풀고 예비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라 하신대(15), 제자들이 나가 성내로 들어가서 예수의 하시던 말씀대로 만나 유월절을 예비하니라(막 14:13-16)."

  "이르시되 보라 너희가 성내로 들어가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의 들어가는 집으로 따라 들어가서(10), 그 집 주인에게 이르되 선생님이 네게 하는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을 객실이 어디 있느뇨? 하시더라 하라(11).그리하면 저가 자리를 베푼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예비하라 하신대(12), 저희가 나가 그 하시던 말씀대로 만나 유월절을 예비하니라(눅 22:10-13)."

  주님은 제자 둘을 보내면서(유다도 모르게) 성안으로 가라고 지시하셨습니다. 주님은 그드리 성안에 들어가면 물동이를 이고 가는 사람을 볼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시에 물동이는 대부분 여자들이 이고 다녔기 때문에, 물동이를 이고 있는 남자는 쉽게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주님께서 집주인과 약속해 둔 신호였을 것입니다. 주님은 은밀하게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셨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집에 모여 만찬을 드는 시간은 사람들이 거리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때는 대제사장들이 주님을 체포하기 좋은 때였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가룟 유다가 대제사장에게 만찬 장소를 알리지 못하도록 만찬 장소를 비밀에 붙이셨습니다. 주님은 그 날 저녁에 제자들에게 하실 일이 많았습니다. 주님은 그 날 저녁 마지막 유월절을 보내시고, 성만찬 제도을 제정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그 일을 마칠 때까지 가룟 유다에게 기회를 주지 않으습니다. 물론 주님은 기적적인 방법으로 대제사장의 군대를 물리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런 방법을 사용하기를 원치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제자들 중에 한 사람에게 은밀하게 만찬 장소를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주님은 그에게 만찬 전날 제자들이 성으로 들어가면 물동이를 이고 집으로 들어가기로 신호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주님은 그 때에 제자들을 보내어 물동이를 이고 가는 남자를 찾으라고 지시하셨습니다. 주님은 그 사람을 찾아가서 "주님과 제자들이 유월절 만찬을 먹을 객실이 어디 있느냐?"고 물으면, 만찬을 위해 준비한 큰 다락방을 보여 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그 곳에서 만찬을 준비하도록 지시하셨습니다. 제자들은 그 말씀대로 성안에 가서 물동이를 이고 가는 남자를 만나 그가 준비한 방에서 만찬준비를 했습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무교절 첫 날, 곧 유월절 양을 잡는 날이 어떤 날인지 설명해보자.

2. 평상시의 예루살렘과 유월절 때의 예루살렘은 어떻게 다른 지 말해보자.

3. 주님께서 은밀히 유월절만찬을 준비하게 하신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