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58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가랴의 예언 (눅 1:67-75)


묵상내용


  
본문에 기록된 사가랴의 노래는 많은 경배자들에게 베네딕투스(Benedictus)로 알려져 왔습니다. 베네딕투스는 "찬송을 시작하는 첫 가사"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또 이 노래는 교회에서 예배 때에 암송되기도 했습니다. 본문에 기록된 사가랴의 노래는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부분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노래이며(68-75), 둘째 부분은 선구자 요한에 대한 노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76-80). 이 노래는 메시아(68-75)와 그 선구자(76-80)에 대한 영감 넘치는 예언으로 가득 차 있는 거룩한 노래입니다.

1. 첫 번째 노래: 그리스도께 대한 노럐(68-75)

  "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에 충만하여 예언하여 가로되(67),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라! 이는 그가 그 백성을 돌아보사 그들을 구속하시고(68), 구원의 뿔을 우리를 위해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기 때문이라(69). 이는 그의 선지자의 시대로부터 거룩한 자의 입을 통해 그가 말씀하신 것과 같이(70), 우리 원수들과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들의 손으로부터 구원함이라(71). 우리 조상들에게 자비를 보이시고 그의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72), 이 언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맹세이며, 우리에게 주신 것이라(73). 이는 우리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을 받아 두려움 없이 하나님을 섬기되(74), 거룩함과 의로 주의 앞에서 우리의 모든 날(평생) 동안 주를 섬기게 하기 위한 것이로다(75)."

 
1) 성령으로 부른 노래(67)

  세례 요한의 탄생을 목격한 부친 사가랴는 즉시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10여 개월 동안 벙어리로 지내면서 불신에 대해 철저히 회개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약속이 이루어지게 되자 하나님은 그를 용서하셨고 전보다 더 큰 은혜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고난을 통해서 사가랴를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사가랴는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된 것을 확인하고 성령에 충만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에게 성령님을 선물로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이에 대해 이렇게 선포했습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선물로 받으리니(행 2:38)..."

 2) 찬송하리로다(68(상))

  사가랴는 성령에 충만하여 입을 열어 "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라!"고 외쳤습니다. 그는 말을 하지 못하는 동안에 자신의 입이 얼마나 중요한 지 뼈저리게 느꼈을 것입니다. 그는 엘리사벳이 임신했을 때에도 하나님을 찬양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불신에 대한 징계로 인해 말을 하지 못한 채 침묵으로 일관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그의 입이 열리게 되었을 때에, 그는 입을 열어 찬송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우리는 우리 입으로 마음껏 하나님을 찬송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지 알아야 합니다. 사가랴는 성령에 충만하여 이스라엘의 주님(왕)이 되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고 사랑하고 있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리신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위해서 약속하신 메시아와 그 선구자를 보내주셨습니다. 사가랴는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나서 신실하신 하나님을 반사적으로 찬송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3)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68(상))

  사가랴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사 구속하셨다"고 찬송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그들의 죄로 인해서 이방 나라의 다스림을 받게 되었고 다윗의 가문은 끊어져서 바람 앞의 등불처럼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연약한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않으시고 돌아보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구속하기 위해서 약속된 메시아를 보내주셨습니다. "구속한다"고 번역된 말(뤼트로신)은 "팔린 사람을 돈을 주고 사서 해방시켜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은 그들의 죄로 인해 이방 나라에 죄의 노예로 팔렸습니다. 그들에게는 더 이상 소망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때에 경건한 성도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돌아보시고, 그들을 구속하기 위해서 약속하신 메시아를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아들을 십자가를 달려 죽게 하심으로 죄인들의 죄값을 지불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들의 피 값으로 죄인들을 사서 그들을 자유롭게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사가랴는 성령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돌아보사 구속하셨다"고 노래할 수 있었습니다.

 4) 구원의 뿔(69)

  사가랴는 하나님께서 "
우리를 위해서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다."고 노래했습니다. 짐승에게 있어서 "뿔"은 적을 공격하고 기선을 제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구약 성경에서 "뿔"은 "힘"과 "권세"와 "능력"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뿔"은 '강한 힘과 권세를 가지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오신 메시아'를 의미합니다. 사갸랴는 구원의 뿔이 "다윗의 집"에 일어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후손, 즉 유다 족속으로 오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래 전에 다윗 왕에게 그의 후손이 영원한 나라를 세울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제 그 약속대로 강한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자기 백성을 구원할 메시아를 보내주셨습니다. 사가랴는 성령에 감동되어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을 배푸신 하나님을 찬송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5) 예언의 성취(70-73)

  사가랴는 이 일이
"하나님께서 선지자 때로부터 거룩한 자를 통해 말씀하신 것"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메시아를 다윗의 집에 일으킨 것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일은 오래 전부터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예언해온 일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통해서 자기 백성을 "그 원수와 그들을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단이 아담과 하와를 유혹해서 넘어뜨렸을 때에, 여인의 후손을 보내서 사단의 권세를 깨뜨릴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창 3:15). 하나님께서는 세상 사람들이 바벨탑을 쌓다가 징계를 받고 세상에 흩어진 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의 후손을 통해서 모든 족속이 복을 받게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야곱은 메시아께서 유다의 후손으로 오실 것을 예언했으며, 이사야도 다윗의 가문에서 구속자가 나올 것을 예언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 메시아를 다윗의 집에서 일으키신 것은 바로 이러한 약속들의 성취였습니다. 사갸랴는 성령님을 통해서 이러한 하나님 역사에 대해서 하나님을 찬송했습니다.

 6) 구속의 목적(74-75)

  사가랴는 하나님께서 메시아를 보내주신 목적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메시아를 보내 주신 것은 "
자기 백성을 두려워하지 않고 거룩과 의로움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이방 민족과, 우상과, 귀신, 또는 죄의 노예로 살기를 원하시지 않습니다(히 2:14-15).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그들을 죄와 우상과 사람의 압제로부터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복음을 믿은 사람들은 이 모든 위협에서 해방되어 두려움 없이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부정하고 불의한 삶을 사는 것을 원하시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게서는 성령님을 보내셔서 자기 백성이 거룩과 의로 움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성도들은 성령님을 좆아 살 때에 거룩함과 의로움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메시아와 성령님을 보내주신 것은 자기 백성이 두려움 없이, 거룩함과 의로움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사가랴는 성령님을 통해서 이러한 하나님을 놀라우신 구원에 대해서 찬송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적용과     질문

1.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찬송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하자.

2. 사가랴가 그리스도에 대해 노래한 내용을 3가지로 요약해보자. 그리고 그 내용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해보자.

3. 사가랴는 하나님이 메시아를 보낸 이유를 무엇이라고 했는가? 우리는 죄로부터 구원받고, 담대함과 거룩함, 그리고 의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알리는     말씀

  성경서론, 성경개론, 성경핵심 교재 및 기타 신앙에 필요한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교재에 대해 건의 할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분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샬롬!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T) 02-574-7824
이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 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