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48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 (마 1:2-6)


묵상내용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2),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3),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4),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5),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1. 마태복음의 족보의 구조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14대3시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첫 14대는 다윗 집안의 기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으며(아브라함-다윗), 둘째 14대는 다윗 집안의 흥왕과 쇠잔을 기록하고 있고(다윗-여고냐), 그리고 세 번째 14대는 다윗 집안의 소멸(바벨론 포로 기간)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이라는 거대한 나무를 베어 버리셨을 때에도 여전히 그 땅에 그루터기(남은 자들)을 남겨 두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그루터기로부터 한 가지(메시아)를 나게 하셔서 그 가지를 통해 더 크고 좋은 나무가 될 수 있게 하셨습니다(사 11:1, 롬 15:12). 아브라함의 후손은 이스라엘 백성이 되었고, 다윗과 그 후손은 이스라엘의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후손들의 범죄로 인해서 그들은 왕위를 잃고 아브라함이 나왔던 바벨론 땅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가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 왕위를 더 영광스럽게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면 왜 마태는 족보를 14대로 구분했을까요? 많은 학자들은 14라는 숫자가 다윗을 상징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원래 히브리 자음은 모두 고유의 숫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첫째 자음은 1, 둘째 자음은 2를 나타냅니다. 다윗의 이름(DVD)은 히브리 자음으로 각각 4번째, 6번째, 4번째 자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자음의 숫자를 모두 더하면 4+6+4, 즉 14가 됩니다. 그러므로 어떤 학자들은 마태가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14대로 나눈 것은 이 족보가 다윗의 족보와 깊은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이 족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약 성경에서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세울 것으로 예언된 다윗의 후손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마태는 이 족보를 3시대로 나누어 기록했을까요? 헨드릭슨과 같은 학자는 3하나님과 관계된 숫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마태가 그리스도의 족보를 3시대로 구분한 것은 이 족보가 신적인 성경을 가진 족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태는 그리스도의 족보를 3시대로 구분함으로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하신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스도를 통한 모든 구원 역사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려고 했는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마태가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14대씩 3 시대로 구분한 것은 특별한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첫 14대의 명단(2-6)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2),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3),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4),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5),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마태는 첫 번째 시기를 통해서 아브라함-다윗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족보의 명단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징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 인간의 실패와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이 족보는 인간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구원 역사를 주도하셨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명단에 기록된 사람들은 대부분 완전한 사람들이 아니고 흠이 있고 또 여러 가지 실수들을 저지른 사람들입니다.
아브라함은 사라를 통해 아들을 주신다는 약속을 믿지 못하고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또 그는 기근이 있을 때에 약속의 땅을 떠나서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기도 했습니다. 이삭은 하나님께서 원하지 않는 에서를 축복하려고 했고, 야곱은 거짓과 사기를 쳐서 축복을 받았습니다. 유다 역시 여러 가지 실수와 약점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심지어 베레스세라는 유다가 며느리와 동침해서 낳은 아들이었습니다. 헤스론은 우리에게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그들이 어떤 인물이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람이 낳은
아미나답은 아론의 장인이었고(출 6:23), 그 아들 나손은 광야 생활 중에 유다 지파의 족장으로 있었습니다. 그는 진의 선두에 서서 이스라엘 진영을 인도했습니다(민 1:7, 대상 2:10). 그러나 갈렙여호수아만 남고 그들이 모두 광야에서 죽은 것을 생각하면, 이들 역시 온전한 의인의 무리에 속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나손의 아들인 살몬은 여리고 성 점령 시에 기생 라합과 결혼해서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우리가 잘 아는 이방 여인 과 결혼해서 다윗의 조부인 오벳을 낳았습니다. 이와 같이 살몬과 보아스와 오벳은 기생과 이방 여인과 깊은 관계를 맺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오벳은 다윗의 부친인 이새를 낳았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습니다. 사무엘이 사울 왕을 대신해서 이새의 아들 중에 가장 어리고 볼품 없는 다윗에게 기름을 부은 것도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명단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인간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주권적으로 구원의 역사를 주도해 오셨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은혜의 족보

  또한 이 명단을 우리에게 또 한 가지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 족보가 구약 시대에도 유대인 뿐 아니라 이방인도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마태는 첫 번째 14대 명단에서 다음과 같은 3명의 이방 여인들을 포함시킴으로 유대주의의 편견을 깨뜨리고 있습니다. 1) 유다의 며느리로 시아버지인 유다와 동침해서 아들을 낳은 다말, 2) 여리고 성에서 첩자를 숨겨주고 구원을 받은 기생 라합, 3) 모압 여인으로 시어머니 나오미를 좆아 이스라엘인으로 귀화한 룻.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족보에는 이방 여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 중에는 근친 상간을 한 여인도 있었고, 기생으로 몸을 팔던 음란한 여인도 있었습니다. 또한 룻은 모압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명단에 포함되는 것이 금지된 여인이었습니다. 따라서 당시 관습대로라면 이러한 여인들의 이름은 당연히 영광스러운 메시아의 족보에서 삭제되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마태는 이러한 여인들의 명단을 그대로 메시아의 족보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마태는 메시아의 족보에 이러한 이방 여인들의 명단을 포함시켰을까요?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를 통해서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는 유대인 뿐 아니라. 이방인들도 포함되는 세계적인 나라임을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 땅에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는 다말과 같은 죄인이나, 라합과 같은 음란한 여인, 그리고 롯과 그 딸의 근친상간을 통해 시작된 모압 족속인 룻과 같은 이방 여인도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는 은혜의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마태는 이러한 이방 여인들의 명단을 족보에 삽입하는 일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유대인과 이방인을 모두 다 포함하는 새 시대를 위한 족보가 되게 만들었습니다.
 
   

  적용과     질문

1. 마태복음의 족보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해보자. 왜 마태는 족보를 14대씩 3 시대로 구분했는가? 왜 마태는 일부 조상들의 명단을 생략했는가?

2. 이 족보를 통해서 구원 역사에 있어서 인간의 연약함과 하나님의 주권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말해보자.

3. 마태복음의 족보는 유대인 중심의 족보인가? 왜 마태가 그리스도의 족보에 당시의 관습을 깨뜨리고 여인들의 이름을 포함시켰는지 이야기 해보자.

  알리는     말씀

   성경서론, 성경개론, 성경핵심 교재 및 기타 신앙에 필요한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고, 교재에 대해 건의 할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분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샬롬!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T) 02-574-7824
이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 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