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6권  제 66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수고(일)에 대한 반성: 부의 대이동 (2:26)

 

  우리는 지금 수고와 고통 속에 사는 인생에게 주는 전도자의 몇 가지 조언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누구보다 더 많은 쾌락을 누려본 전도자의 고백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전도자는 사람들이 먹고 즐기는 것이 하나님의 손에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수고하며 사는 사람들에게 먹을 것과 즐거움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드 일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도우심과 인도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일에 대한 보람과 기쁨을 주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 부의 대이동 (2:26).

  "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그가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그가 주게 하시지만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2:26)."

  25절에서 전도자는 먹고 즐기는 일이 하나님의 손에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먹을 것과 즐거움을 주시는 분은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으면 우리는 일의 보람과 즐거움을 누릴 수 없습니다. 이제 26절에서 전도자는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자에게 지혜와 지식과 기쁨을 주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하나님이 기뻐하는 사람"은 뒤에 나오는 "죄인"과 반대되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뜻을 좆아 사는 사람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경건한 사람들을 사랑하시고, 그들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셔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시고, 그 일을 통해서 보람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또 그 일을 통해서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도자는 이러한 것들이 수고하며 사는 인생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선물을 누리며 사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일평생 수고와 슬픔 속에 일을 하지만 그것을 누리지 못하고 타인이 그것을 누립니다. 26절에서 전도자는 이러한 사람을 "죄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죄인"은 앞에 나오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과 반대되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무시하고 자기 고집대로 사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탐욕과 이기심을 좆아 살아갑니다. 그들은 열심히 땀을 흘리면서 일을 하고 많은 부와 명예를 얻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이기심과 탐욕을 좆기 때문에, 불법과 타협하고 무고한 사람들의 피를 흘립니다. 그들은 처음에는 성공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이 하는 일을 모두 다 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잠시 그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참고 기다려 주십니다. 그러나 그들이 계속해서 악을 행하면, 하나님은 갑자기 재난을 내려서 그들이 쌓은 것을 경건한 사람들에게 주십니다.

  세상에는 하나님을 무시하고 불법과 타협하거나 남의 피를 흘려서 부를 얻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런 일은 은밀하고 교묘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사람의 눈으로는 구별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모든 행위를 보고 계십니다. 그들은 양심과 성령님의 경고를 무시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로부터 지혜와 지식을 사라지게 하십니다. 그들은 점점 더 이기심과 탐욕을 좇으며 불법을 통해 재물을 모읍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기 머리에 심판을 쌓는 사람과 같습니다. 그들은 남의 희생과 피를 통해서 부를 얻기 때문에 일에 대한 보람과 즐거움을 누리지 못합니다. 그들은 일을 하면서 각종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심리에 시달리고, 때로 불면증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들이 행한 불법이 드러날 때에, 그들은 불법으로 모은 모든 재산을 의인에게 넘겨주게 됩니다.

  전도자는 이러한 일들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것을 많이 목격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일평생 수고하며 부를 쌓지만 그것을 누리지 못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이기심과 탐욕을 좇아서 수고하면서 재물을 모읍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떠나서 쌓은 부는 무너질 모래성을 쌓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전도자는 하나님을 떠나서 부를 쌓는 일이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과 같다고 탄식하고 있습니다.

☞ 적용을 위한 기도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게 함으로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지혜와 지식을 얻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일을 즐겁게 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하시고, 하나님을 거부하고 이기심과 탐욕을 좇다가 우리가 쌓은 재물을 타인이 누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옵소서! 아멘!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