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6권  제 1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전도서 서론 (1): 명칭과 저자

서론

  우리는 이제 잠언서를 마치고 전도서를 공부할 때가 되었습니다. 오늘부터 몇 시간 동안은 전도서의 바른 이해를 위해서 전도서의 서론 문제를 다루게 될 것입니다. 전도서 서론 문제에서는 전도서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왜, 그리고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 지에 대해 다루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지식과 지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도서 공부에 앞서서 성령님께 우리의 눈을 열어 주시고, 전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


1. 전도서의 명칭: 코헬렛

  우리말 성경은 이 책의 이름을 '전도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원래 히브리어의 명칭은 "코헬렛"입니다. 코헬렛은 구약성경의 다른 곳에서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확정하기가 어렵습니다. 학자들은 이 말이 아마도 회중을 소집하여 지혜를 전하는 '스승'이나, '설교자', 또는 '집회 인도자'를 가리키는 말로 보고 있습니다. 이 말과 관련이 있는 히브리어 명사형(카할)은 "집회"(assembly)를 의미합니다. 70인 역은 이 책을 "에클레시아스테스"라고 불렀는데, 이 말은 '회중을 소집하는 자', '소집된 회중에게 말하는 자'. 또는 '지혜의 교훈을 수집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영어성경은 70인경의 이름을 음역해서 이 책의 이름을 "Ecclesiastes"라고 번역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코헬렛'은 '회중을 소집하여 지혜를 전하는 스승이나, 설교자, 또는 집회 인도자'를 가리키는 말로 보입니다. 개역 개정판 성경은 이 책의 이름을 '전도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2. 저자 및 정경사의 위치

  전도서는 전통적으로 솔로몬의 저작으로 알려져 있고, 히스기야 왕 때에 학자들에 의해 재편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잠 25:1). 전도서 저자는 자신을 "다윗의 아들"(1:1), "예루살렘 왕"(1:1,12),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1:16, 왕상 4:29-30)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온갖 쾌락을 누려보았고(2:1-3), 크게 성공했으며(2:4-6), 누구보다 더 많은 재물을 소유했고, 또 수많은 처와 첩들을 소유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2:7-10). 또한 전도서는 잠언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전 12:9)에 의하면 저자는 많은 잠언을 지었으며, 또한 그것을 편집했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종합해 보면, 이 책의 저자는 지혜의 왕으로 알려진 솔로몬 왕이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7세기 이후로 솔로몬이 전도서를 썼다는 주장은 큰 반대에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내용 다룰 내용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고, 내일 계속해서 이 문제를 다룰 것입니다.

≫ 토론 및 적용: 전도서라는 명칭이 올바르다고 생각하는가? 더 나은 책 이름을 붙인다면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전도서의 저자가 솔로몬이라는 전통적인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